로그인

자료실

자료실
각종 자료를 올리는 곳입니다.
카메라용어정리
날짜 2016-03-29 21:22:07 조회 1837
비경사진클럽
1:1 풀프레임 - 약 36mm*24mm의 크기로 센서의 크기가 필름의 크기와 같은 것을 말하며 풀 프레임이라고도 합니다. 일반 DSLR에 사용되는 APS-C센서보다 1.5배 큰 센서로 화질이 좋아서 고급 카메라에 많이 사용됩니다.
CF - 디지털 전자 기기에 두루 사용되는 데이터 저장장치로 음성, 동영상 데이터 등을 저장해 개인 휴대용 디지털 기기 및 PC 등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저장매체입니다. CF 메모리 카드는 다른 메모리카드보다 제품의 크기가 조금 크며, 대중적인 소형기기보다는 고급형 컴팩트 디카나 DSLR 카메라와 같은 전문가 지향의 대형기기에 주로 사용됩니다. 연사 촬영 시에는 고배속 제품을 사용하고, 동영상 촬영 시에는 대용량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고배속, 고용량일수록 가격이 비쌉니다. 어댑터를 이용하여 PC 카드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CRO SD - 휴대폰, MP3 플레이어, PMP 등 다양한 제품에서 사용되는 소형저장장치입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음성 등 다양한 매체를 저장할 수 있으며 SD메모리 중에 가장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송속도에 따라 클래스 2, 4, 6, 10으로 나누어지며 숫자가 높을수록 속도가 빠르고 용량에 따라 SD, SDHC, SDXC로 나누어지며 SDXC는 2T까지의 저장용량을 가집니다. 사용하려는 기기에서 MicroSD를 지원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CRO SDHC -
 
휴대폰이나 휴대용 멀티 기기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초소형 SD 카드입니다. 제품에 따라 최대 32GB의 용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필요 시 어댑터를 이용하여 SD 규격으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송속도별 CLASS 2, 4, 6, 10으로 구분됩니다.
 
MS - 생산되는 제품에 최적화된 메모리카드로 음성 및 동영상 등의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이동할 때에 사용되는 메모리스틱의 약자입니다. 디지털카메라, PSP는 물론 다른 디지털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소니 제품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용량이 작으며, 전송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MS 메모리스틱을 업그레이드한 DUO, PRO DUO, M2 등의 출시로 효율성이 높아졌습니다.
MS DUO -
각 회사에서 출시한 음성 및 동영상 등의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이동할 때에 사용되는 메모리스틱입니다. MS와 같은 128MB의 용량을 보유하고 있지만, MS 메모리스틱의 크기를 1/2로 축소해 휴대성이 우수하여 PSP나 소형 디지털기기에 사용됩니다. 현재는 최대 32GB의 용량과 전송속도가 빠른 MS PRO DUO 출시로 수요가 많지 않습니다. 어댑터를 이용하여 일반 메모리처럼 사용할 수 있고, 호환성이 자사 제품 내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SDXC - 휴대폰이나 디지털카메라, 디지털 캠코더 등 소형 디지털 기기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PC나 다른 장치로 데이터를 옮기는 역할을 하는 소형저장장치입니다. 전자사전이나 전자책의 메모리를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저장할 수 있는 용량에 따라 SD, SDHC, SDXC로 나누고 처리 속도에 따라 2, 4, 6, 10 클래스로 나누어집니다. SD나 SDHC에 비해 훨씬 용량이 큰 제품으로 64GB~2TB의 고용량을 보유하여 고화질의 대형 사진이나 Full HD 동영상 등을 효과적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일부 제품에서는 인식할 수 없는 메모리 카드도 있습니다. 크기에 따라 SD메모리, Mini SD, Micro SD로 나누어지며 SD메모리의 크기가 가장 큽니다. 크기변환 어댑터를 사용하면 Micro SD나 Mini SD를 SD메모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MC - 스마트미디어카드(Smart Media Card)의 줄임말로 일본의 도시바가 중심이 되어 삼성과 함께 만들어낸 메모리카드입니다. 제품별 최대 128MB 용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두께가 얇고 구조가 간단해서 출시 초기에 휴대용 미디어 기기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miniSD - 제품별 최대 2GB의 용량을 갖는 작은 크기의 메모리카드로, 일반적으로 MP3, 휴대용 멀티 기기에 사용됩니다. 주로 휴대폰에 사용하며 SD카드 어댑터를 이용하면 일반 SD카드 규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메모리용량의 mini SD가 출시되고 있으며, 과거에는 MB 단위를 사용하였으나, 용량의 단위가 커짐에 따라 최근에는 GB 단위를 사용합니다. 전송속도별 CLASS 2, 4, 6, 10으로 구분됩니다. 대용량의 메모리는 일부 제품에서 인식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구매 전 사용할 제품의 인식 가능한 최대 용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xD MEMORY - eXtreme Digital의 약자로 Type S, Type M, Type M+, Type H의 다양한 종류와 특징이 있습니다. 최대 용량이 2GB까지만 개발되었으며, 개발 이후 디지털카메라에서 많이 채택되었지만, 현재는 xD 메모리를 채택한 디지털카메라를 출시하지 않습니다.
내장 -  별도의 메모리 카드가 없이도 촬영한 내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뷰 - 카메라 촬영 시 액정화면을 보면서 촬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DSLR마다 지원 여부가 다르며 눈을 작은 화면에 밀착시켜서 사용하는 뷰파인더와 달리 좀 더 편리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레인지파인더 - 뷰파인더 렌즈와 필름에 맺히는 렌즈가 분리된 카메라입니다. 렌즈 밝기에 영향을 받지 않아서 어두운 곳에서도 초점을 쉽게 맞출 수 있으나, 촬영되는 부분과 뷰파인더로 보는 부분이 다르므로 원하는 결과물이 다를 수 있습니다.
먼지제거 - 렌즈 교환식 카메라(DSLR, 하이브리드 디카)의 이미지센서에 먼지를 제거해주는 기능입니다. 먼지 때문에 발생하기 쉬운 렌즈의 손상이나 성능저하를 방지해줍니다. 하지만 모든 먼지를 완벽하게 제거하지는 못하므로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진, 방습 - 카메라 렌즈의 틈이나 부품 사이에 먼지나 습기가 차는 것을 방지해 주는 기능입니다. 틈 사이에 실리콘 실링 처리를 하여 먼지나 습기는 물론 비나 눈의 간접적으로 물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습기와 먼지는 카메라를 오염시키며 렌즈 곰팡이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유용한 기능입니다.
벌브지원 - 장시간 노출을 통해 피사체의 움직임을 길게 늘어트린 촬영기능입니다. 벌브 기능 사용 시 흔들림 없는 촬영을 위해 릴리즈나 리모컨, 삼각대를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뷰파인더 - 촬영 시 사용자가 초점을 맞추거나 정확하게 피사체를 화면에 담고 있는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눈을 대고 보는 곳을 말합니다. 화면을 보고 촬영을 하는 라이브뷰를 사용할 때보다 카메라의 배터리 소모가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 디카는 초점을 맞추거나 촬영대상을 확인할 때 사용되지만, SLR 카메라와 다르게 뷰파인더로 보는 대상과 실제 촬영되는 대상이 약간 달라 정확한 촬영은 어렵습니다. LCD 창을 통해 촬영을 하는(라이브뷰 기능) 디카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일부 하이엔드 제품, 미러리스 제품에 주로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아트필터 - 렌즈 필터 없이도 필터를 장착한 효과를 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거친 느낌이나 소프트한 느낌 등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유닛교환식 - 카메라 본체에 렌즈와 렌즈 구동부, 회로까지 하나로 이루어진 유닛을 한번에 교체할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 크기와 무게는 콤팩트 디지털카메라와 비슷하지만, 성능은 DSLR과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타입 - 제품의 어떠한 부류의 형식이나 형태, 용도를 뜻합니다. 카메라의 DSLR과 미러리스와 같은 형태, 휴대폰 케이스의 지갑형, 바형과 같은 모양, 용도로 나눠 구분하는 것을 타입이라 합니다.
645마운트 - 펜탁스의 60mmx45mm 포맷용 렌즈에 장착되는 마운트로 별도의 장치 없이 시리즈 내의 렌즈와 호환할 수 있습니다.

사전출처 : 소니 <용어사전>, 네이버 <쇼핑용어사전>

 

덧글열람 : 권한없음 덧글작성 : 권한없음
등록된 덧글 (7)건